본문 바로가기
CONTENTS

SCANUS, 정품인증 솔루션의 새로운 기준

by Block Odyssey 2021. 4. 23.

 

 

1. 기존 물리 보안 솔루션의 한계

식별성과 보안성의 Trade-off 이슈

시장에는 무수히 많은 정품인증 솔루션이 존재합니다. 대표적인 솔루션으로는 홀로그램과 보안잉크가 있습니다. 이 솔루션들은 식별성과 보안성의 Trade off 라는 본질적 한계가 존재합니다.

쉽게 말해 식별성을 높이면 보안성이 낮아지고, 보안성을 높이면 식별성이 낮아지는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는 정품인증을 더 복잡하게 만들고 결국 소비자가 정품을 구분하기 어려워지는 현상을 초래하게 됩니다.

 

우리 일상의 예를 살펴볼까요? 대표적인 예시로 ‘지폐' 를 들 수 있습니다.

 

진폐(위) / 위폐(아래)

지폐의 위조를 막기 위해 복잡한 홀로그램, 보안잉크 기술이 사용되었지만 일반적인 사람들은 실제로 위조지폐와 진짜 지폐를 잘 구분해내지 못합니다.

 

보안성을 높였더니 식별성이 떨어진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결국 물리 보안 솔루션 자체의 보안성을 높여 정품의 진위 여부를 판별하는 방식은 어디까지나 한계가 존재하며 이로인해 기업과 소비자는 현재까지도 위조품으로 인한 몸살을 앓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2.  블록체인 기반 정품인증 솔루션, SCANUS.

 

블록오디세이는 전통적인 물리보안 솔루션의 한계를 뛰어 넘기 위해 보안성과 식별성을 모두 갖춘 블록체인 기반 정품인증 솔루션 ‘SCANUS’를 개발했습니다. 

 

 

 

스캐너스는 물류/유통 정보를 블록체인에 기록하고 이를 추적하여 정품의 진위 여부를 판별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정품의 생산부터 판매까지의 과정을 추적할 수 있다는 것은 진짜를 ‘확실하게' 구분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가품은 진품이 가진 물류/유통 정보를 가질 수 없기 때문입니다.

 

스캐너스는 이와같은 방식으로 정품의 물류/유통 정보를 추적합니다.

 1) 개별 제품마다 유니크한 식별 정보를 부여하여

 2) QR코드를 통해 정품의 유통 과정을 수집하고

 3) 수집된 정보를 블록체인에 기록하여

 4) 정보의 위변조 걱정 없는 물류/유통 정보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3. SCANUS 의 특별한 기술.

 👆 기술 하나. 세계 최초 2중 보안 QR코드 기술

블록오디세이는 전자적 보안 기술과 물리적 보안 기술을 결합한 세계 최초 2중 보안 QR코드를 개발했습니다.

 

 

 

1) 전자적 보안기술

블록체인에 연계된 전자서명 QR코드 

QR코드에 삽입된 전자서명에 유통 데이터가 기록됩니다. 이 유통 데이터는 블록체인과 연계되어 안전하게 저장되기 때문에 데이터의 복제 및 위변조가 불가능합니다.

 

 

 

2) 물리적 보안기술

5중 유리막 나노 기술 적용 복제 불가 QR코드

QR코드에 반도체 기술을 융합하여 QR코드 자체의 복제 및 위변조를 원천 차단합니다.

 

또한 멀리서 봤을 때 평범해 보이던 QR코드를 눈에 가까이 대면 숨겨진 이미지가 등장하여 단 1초만에 정품 여부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보안성과 식별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켰습니다.



 

✌️ 기술 둘. 물류과정에 가장 최적화된 블록체인 기술

많은 사람들이 블록체인을 하나의 플랫폼이라고 생각 하지만 사실 블록체인 플랫폼은 다양하며 각각의 성격도 다릅니다.

 

그중에서 국내 대부분의 블록체인 기업은 가장 대중적으로 알려진  “HyperLedger Fabric” 플랫폼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이 플랫폼은 유통과정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블록오디세이는 현존하는 블록체인 플랫폼 중 유통 과정에 가장 최적화된 플랫폼으로 평가받는
“HyperLedger Sawtooth”를 사용하여 국내 최초로 서비스 상용화 구축에 성공했습니다.  

 

 

 

 

또한, HyperLedger Sawtooth 기반의 자체 메인넷을 구축하여 글로벌 대기업,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활발히 전개하고 있으며 플랫폼의 기술력을 인정받아 HyperLedger 재단의 Showcase에 당당히 소개되고 있습니다.



 

4. 백 마디 말 보다 강력한 동영상 하나.

여기까지 블록오디세이의 대표 솔루션 SCANUS 소개였습니다!

👉 스캐너스 영상 보러 가실 분은 여기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