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NTENTS

[블록체인 지식 101] 롤업(Rollup) 솔루션이란?

by Block Odyssey 2023. 2. 25.

 

블록체인에 대해 알아두면 쓸데 많은 정보만 쏙-쏙- 뽑아 정리해드리는 블록체인 지식 101 시간!

오늘은 롤업(Rollup) 솔루션에 대해 공부해보겠습니다.

 

  • 롤업(Rollup) 솔루션의 등장배경은?
  • 롤업 솔루션의 종류
  • 롤업 솔루션의 주요 예시
 
 

롤업(Rollup)의 등장 배경

이더리움은 탈중앙성과 보안성이 뛰어나 가장 많이 사용되는 블록체인 네트워크이나 트랜잭션 수의 증가에 따른 속도 하락 및 수수료 증가로 확장성이 낮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더리움의 확장성을 높이기 위해 트랜잭션 수행은 레이어2(L2)에서 수행하고 결과값만 이더리움 메인넷인 레이어1(L1)에 반영하는 L2 확장성 솔루션들이 등장하였습니다.

롤업 솔루션이란 L2에서 트랜잭션 연산을 수행하고, 실행한 트랜잭션 데이터들과 변경된 상태의 요약본을 L1에 저장하는 기술로 이더리움 기반의 L2 확장성 솔루션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솔루션입니다.

 

롤업 솔루션의 종류

롤업 솔루션은 수행된 트랜잭션 데이터의 유효성을 검증하는 방식에 따라 옵티미스틱 롤업(Optimistic Rollup)과 ZK 롤업(Zero-Knowledge Rollup) 방식으로 구분됩니다.

옵티미스틱 롤업(Optimistic Rollup)

노드 운영자가 제출하는 상태값에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낙관적인 가정하에 실행되는 기술로, 악의적인 운영자가 잘못된 상태값을 제시할 때만 사기 증명(Rraud Proof)을 통해 트랜잭션 연산의 유효성을 검증하는 롤업 기술입니다.

옵티미스틱 롤업은 이더리움 네트워크와 호환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으나 업데이트된 상태에 대해 이의 제기를 받는 유예기간을 두어 자금 출금이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옵티미스틱 롤업 솔루션 주요 예시

<Optimism>

현재 옵티미스틱 솔루션 중 점유율 2위로 ‘Optimism PBC’가 개발한 솔루션입니다. 증명 생성 속도가 빠르나, 롤백 연산을 L1에서 직접 수행하여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Arbitrum>

‘Offchain Labs’가 Optimism을 기반으로 개발한 솔루션으로 현재 옵티미스틱 솔루션 중 점유율 1위인 솔루션입니다. 증명 생성에 시간이 오래 걸리나, 문제되는 트랜잭션만 L1에서 재연산하기 때문에 비용이 적게 소요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ZK 롤업(Zero-Knowledge Rollup)

수학적 연산 및 암호화 과정을 거쳐 영지식 증명을 통해 생성되는 유효성 증명(Validity Proof)을 통하여 트랜잭션 연산의 유효성을 검증하는 롤업 기술입니다.

별도의 검증 과정 및 이의 제기 시간을 두지 않아 자금 출금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지만, 기술의 복잡성으로 인해 이더리움 네트워크와 호환성이 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ZK 롤업 솔루션 주요 예시

<zkSync>

‘Matter Labs’에서 개발한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zk 롤업 솔루션입니다. 생성 증명의 크기가 매우 작아 검증 비용이 적게 소요되나, 매개변수를 매번 생성해야 해서 증명 생성 시간은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STARKNET>

‘strkware’가 개발한 zksync와 더불어 가장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zk 롤업 솔루션입니다. 증명 크기가 커서 검증 비용이 많이 소요되나, 증명 생성 속도가 월등히 빨라 업계에서는 기술적으로 더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더 많은 블록오디세이의 콘텐츠가 보고싶다면?

https://blog-blockodyssey.tistory.com/category/CONTENTS

 

'CONTENTS' 카테고리의 글 목록

블록오디세이 공식블로그입니다.

blog-blockodyssey.tistory.com

 

 

 

댓글